과정 안내

목포대학교 MOOC 강좌 온라인 강의실입니다.

2020년 비대면 수업 우수강의 콘텐츠 공개

image

콘텐츠 요약 설명
● (생산및서비스관리 교과목) 기업 활동의 핵심적인 구성 요소 중 하나이면서 부가가치 창출 과정을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부분인
   생산운영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소개하고, 기업의 생산 현장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개념을 학습함
● (수요예측 컨텐츠) 미래 시점에 시장 상황과 조건들을 미리 파악하고, 합리적인 생산/판매/구매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계획
   이전에 수요를 미리 예측하는 것으로 관련한 개념 및 다양한 모델을 학습

수업 효과를 높이기 위한 비대면 수업 운영방법(사례)
● (실시간 강의) Zoom 플랫폼을 통한 실시간 강의 진행
● (LMS 토론방 활용) LMS 토론방을 통해 의견을 수렴 후, 다음 차수 강의 시작 전 화면 공유와 함께 의견을 리뷰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소통 활성화
● (화이트보드 판서 강의) PPT화면에 더하여 별도 화이트 보드 판서 화면을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활용한 오프라인 강의와
   유사한 현장감 제고
● (엑셀 시연) 엑셀 시연이 필요한 부분은 엑셀 화면 전환으로 시연을 제공함으로써 비대면 강의 장점 활용

 image

 

 

 

 

 

 

 

 

 

 

 

 

 

 

콘텐츠 요약 설명
● 본 콘텐츠는 이공계열 1학년 학생들의 핵심교양과목인 ‘수학과 문화’ 교과목을 촬영한 동영상 자료임
● 매주 하나의 주제(교재의 장)를 2차시로 나누어 수업을 진행함
● 본 콘텐츠는 10주차 수업으로 9장 매칭이론의 수학적 원리라는 주제로 안정적이고 완전한 결혼이 존재할 것인가를 수학적으로 
    알아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음
● 이전 차시 수업에서는 9.1 금슬 좋은 부부가 되기 위한 매칭이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다양한 예를 설명함
● 본 차시에서는 9.2 안정적인 결합을 위한 기본적인 알고리즘에 대한 수업으로 안정적이고 완전한 결혼을 찾기 위한 알고리즘을
    알아보고, 다양한 예제를 통해 수학적으로 안정적이고 완전한 결혼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는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음

수업 효과를 높이기 위한 비대면 수업 운영방법(사례)
● 첫 주 첫 시간 강의부터 사전에 제작한 동영상 강의를 LMS에 탑재
● 매주 2번의 강의를 수업 하루 전에 사전 제작하여 LMS에 업로드함
● 14주차 분량의 강의 내용을 모두 촬영하여 LMS에 탑재함
●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수업에 더 집중하게 하기 위하여 수업 내용을 요약ㆍ정리한 강의노트를 수업 보조 자료로     
    활용함
● 강의노트는 첫 주를 제외하고는 주차별로 본 차시 수업보다 한 주 앞서 LMS에 탑재함으로써 예습을 할 수 있게 함.
● 진행되는 모든 강의는 화면에 강의 내용을 요약ㆍ정리한 강의 보조 자료는 화면에 띄우고 강의를 진행함
● 부가적인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칠판에 판서하면서 수업을 진행함
● 한 방향 수업으로 진행되는 원격강의 특성상 수업 중 즉각적인 피드백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수업 내용을 최대한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려고 노력함
● 수업 내용과 관련된 학생들의 질문은 LMS 강의 Q&A란 또는 수업 토론방에 올리도록 하였고, 질문한 내용에 대해 가급적 바로     
    응답하려고 노력함
● 매 차시 수업 시작할 때 전 시간에 공부했던 내용 중 중요한 내용에 대해 요약· 정리한 후 수업을 진행함
● Q&A나 수업 토론방에 올라온 질문은 다음 차시 강의를 시작할 때 다시한번 설명해 주거나 문제를 풀어 주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함
●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과제의 제출기한 연장 및 반드시 필요한 최소의 과제를 부과함으로써 학생들의 과제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노력함
●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비대면 수업의 경우 아무 때나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편리성이 오히려 학습자에게 방해 요소로               
    작용하여 수업 듣는 것을 계속 미루다 누적된 학습량을 감당하지 못하고 중도에 수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     
    이를 예방하기 위해 2주 간격으로 LMS의 학생 강의 진도율을 체크한 후 전자출결시스템에 접속하여 주차별 출결 현황을   
    학생들에게 문자로 전송함
● 2주 이상 수업에 빠진 학생들에게는 개별적으로 출석 독려 메시지를 발송하는 등 학생들의 출결을 관리하며 수업을 진행함

 image

콘텐츠 요약 설명
● ‘주택정책론’은 주택의 사회, 경제적 논의와 이론을 정립하고 향후 주택정책의 발전방향을 학습한다.
● 코로나사태로 인해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을 바꾸었다.
● 주택부문에서도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단원에서는 코로나에 대해서 간략히 학습하고, 코로나로 인한 사회의 변화,
    주택문제의 본질과 양상 불량주택 문제까지 주택문제에 대하여 학습하였다.

수업 효과를 높이기 위한 비대면 수업 운영방법(사례)
● 비대면수업에 따라 온라인 강의가 이루어지게 되어 동영상 제작 방식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 PPT를 이용하여 교안을 작성하고, 이를 학생들에게 제공하였으며, 동영상 제작시 사진·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 사진 및 동영상 자료는 저작권에 문제가 없도록 라이센스가 허용된 자료만 이용하였다(Pixabay).
● 동영상 내용을 학생들이 주의를 기울여 수강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수업 속 내용으로 과제를 제출하고 확인 하였다.
● 오답이나 이해가 부족했다 판단되는 학생들에게는 오류에 대한 상세 설명을 피드백하였다.

 image

콘텐츠 요약 설명
● 정보보호학과 기초 교과목인 이산수학 교과목의 온라인 강의
● PPT 화면을 공유하여 진행하며, 교육 내용의 이해도를 돕기 위해 직접 설명과 그림 그리기 적용
● 학생들의 이해도를 돕고 수업 성과를 바로 파악하기 위해 연습문제 풀이과정 포함

수업 효과를 높이기 위한 비대면 수업 운영방법(사례)
● 실시간 수업으로 진행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며 판단할 수 있도록 질의응답 진행
● PPT 화면에서 직접 그림을 그리며 설명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도 증가
● 수업 과정 중에 관련된 연습문제를 푸는 시간을 갖음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내용에 대한 복습과정 진행


학습기간 : 2020-10-05 ~ 2020-10-30
등록된 과정 소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