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 안내
프로그래밍입문
<운영안내>
- 운영기간 : 2023. 3. 2. (목) ~ 2023. 6. 16. (금)
- 참여대상 : 본교 재학생
- 참여혜택 : 각 강좌당 MNU핵심역량포인트 50점 지급
- 수강신청방법 : 본교홈페이지 통합로그인 → 가상강좌 → MOOC → 수강신청
* MNU핵심역량포인트 50점 지급 조건
(전체 동영상 학습 90% 이상 학습 및 핵심역량 설문조사 참여자)
- 핵심역량 사전 설문조사 기간 : 2023. 3. 2. (목) ~ 6. 16. (금)
- 핵심역량 사후 설문조사 기간 : 2023. 5. 18.(목) ~ 6. 16.(금)
<수료증 발급 기준>
- 전체 동영상 학습 90% 이상시 24시간 후 수료증 자동 발급
<교과목 소개>
차시 |
강의 제목 |
설명 |
1차시 |
파이썬 개요와 숫자형 |
- 전체 강의 소개, 파이썬(python)개요 - 변수 이름 만드는 법, 숫자형, 산술연산자, 대입연산자와 복합연산자 - 복소수, 문자열 (string), 문자열의 인덱싱 (indexing)과 슬라이싱 (slicing) |
2차시 |
파이썬의 문자열, 리스트, 조건문 |
- 문자열의 덧셈과 곱셈, f문자열 (f-string), 내장함수 str() , 문자열의 메서드들 - 리스트의 생성, 리스트의 인덱싱과 슬라이싱, 리스트의 덧셈과 곱셈, 리스트의 메서드들 - 진리값, 비교/논리 연산자, 리스트와 참조(reference), if ~ elif ~ else 명령어 |
3차시 |
파이썬의 조건문과 반복문 |
- 후위 if~else 명령, 튜플(tuple), 딕셔너리(dictionary) - for 반복문과 range()함수, 리스트표현식, while 반복문 - break 명령, for~else 구문, while~else 구문 반복문, continue 명령, 변수의 가용 범위 |
4차시 |
파이썬의 함수 |
- 반복문 연습문제 풀이 - 파이썬 함수(function) - 지역변수와 전역변수, 익명함수 |
5차시 |
파이썬의 내장함수와 클래스 |
- 함수 연습문제 풀이 - 내장함수 - 파이썬 클래스 |
6차시 |
파이썬 클래스 심화 |
- 클래스작성 예제와 매직메서드 - 연산자 오버로드, 클래스변수와 정적메서드, 캡슐화, 상속 - 상속의 예제, 기본모듈(random, os, sys) |
7차시 |
파이썬의 tkinter 모듈을 이용한 GUI프로그래밍 |
- datetime 모듈, time 모듈, math 모듈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tkinter 개요, Label 위젯, Button 위젯, Entry 위젯,ComboBox 위젯 - ComboBox 예제, CheckBox 위젯, Radiobutton 위젯, LabelFrame 위젯, Scale 위젯 |
8차시 |
루아의 기본 자료형과 조건문 |
- 경고창 예제, 확인창 예제, 계산기 예제 - 루아 개요, 루아의 숫자형과 산술연산자, 루아의 문자열 - 루아의 관계/논리연산자, 루아의 if 명령어, 루아의 테이블(table) 자료형 |
9차시 |
루아의 반복문과 함수 |
- 테이블 예제, if ~ then ~ elseif 구문, for 반복문 - for 반복문 예제, repeat ~ until 반복문, break 명령어, 함수 (function) - 함수 (function) 예제 |
10차시 |
luasopia의 기본 사용법 |
- 개발환경 설치, Display객체의 속성 - Shape객체들(Rect, Heart 등), Image객체, Display객체의 움직임 속성들 - Shape 객체들의 속성들,신호등 예제,rand()함수 이용 예제, 터치이벤트 처리하기 |
11차시 |
luasopia로 모바일앱 개발 |
- Timer 클래스, Display객체의 shift()메서드, Text 클래스, 풍력발전기를 그리는 예제 - Group클래스, 타이머 예제 - Display객체의 anchor 속성, 아날로그시계 예제,구구단 퀴즈앱 예제 |
12차시 |
luasopia로 모바일앱 개발 |
- ImageSheet클래스, Sprite클래스, 지그재그 게임앱 개발 - 계산기앱 개발, 터치이벤트 예제 - Scene클래스, Pong게임앱 개발 |
13차시 |
안드로이드앱 빌드 |
- Pong게임앱 완성 (part 2), Paint.NET으로 그림 편집하기, 만들어진 Image를 앱에 배치하기 - 앱화면을 90도 회전시키기, 플래피버드앱 만들기 (part 1) - 플래피버드앱 완성하기 (part 2), 카드뉴스앱 만들기, 안드로이드앱으로 빌드하기 |